국립부경대학교 | 화학과

전공수업

전공수업-1학년 2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전공화학입문 전필 1 화학과 맞춤형 “대학생활의 이해”. 즉, 학과 신입생들에게 학과 및 대학생활에 쉽게 적응하고, 학과 전공분야의 이해를 도와 미래 진로의 설계와 대학생활의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는, 학과 교육과정의 지도, 학과 전공분야 및 진로소개, 학과 전공교과 학습 방법의 지도, 전공분야 학술대회 참가 및 기관이나 기업체 방문을 통한 전공지도, 학술 토론회 및 독후감 발표를 통한 전공지도 및 인성교육 등을 실시한다.


전공수업-2학년 1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분석화학Ⅰ 전필 3 실험data의 측정과 통계적 처리방법 및 화학반응의 평형이론에 기초한 고전적인 정량분석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여 화학적 분석법의 이론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다.
분석화학실험 전필 2 분석화학 Ⅰ 및 Ⅱ에서 학습하는 여러가지 화학적 분석 방법들에 대하여 실제 실험을 수행해봄으로서 그 기본원리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제적인 실험기술을 터득하게 한다.
유기화학Ⅰ 전필 3 유기화합물의 명명법, 구조, 합성 및 기본반응과 그의 반응메커니즘을 살펴본다.
수학화학 전선 3 수학적 방법을 통해 화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미적분의 극한, 미적분방정식, 극좌표, 수열과 급수를 바탕으로 하여 화학적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둔다.
전공기본화학 전선 3 일반 화학은 화학에 대한 넓은 지식을 제공하지만, 세부적인 지식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일반화학 Ⅰ,Ⅱ를 선이수한 학생들에게 세부 전공을 학습하는데 필요하지만 일반 화학에서 다루지 못한 기본적 지식과 실험 방법 등을 수업함으로써, 이 후의 화학 세부 전공을 수월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화학연습Ⅰ 전선 1 이론 강의와 병행하여 이론 강의에서 학습한 기초적 지식과 이론을 여러 형태의 문제에 적용하여 풀어 봄으로써 그 이해를 넓힌다.


전공수업-2학년 2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무기화학Ⅰ 전필 3 물리화학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시키고, 특히 열에너지에 대한 개념확립, 열역학적 함수와 연관성 및 실제적으로 열에너지가 관여하는 화학반응들을 다룸을 목표로 한다.
물리화학Ⅱ 전필 3 알켄,알킨,방향족화합물,알데히드,케톤,카르복실산 및 그 유도체 등의 유기화합물을 대상으로 화학구조, 물리적 성질, 반응, 합성 및 분광학 등을 강의한다.
물리화학실험 전필 2 전학기의 유기화학Ⅰ과 유기화학Π에서 다루게 되는 유기화합물의 구조, 성질, 반응, 합성 및 분광학적 분석 등의 기본개념과 응용을 실험을 통해 습득한다.
분석화학Ⅱ 전선 3 분석화학 I의 연장교과목으로서 산화-환원반응에 기초한 정량분석 방법과 전기화학적인 분석방법들, 분리분석의 기초이론과 chromatography법 등을 학습한다.
고분자화학 전선 1 물리화학Ⅰ 내용에 대한 응용성의 능력을 배가하기 위하여 실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유기화학 전선 3 지구환경 생태계의 이해와 이의 분석을 위한 화학적 기초를 학습한다.


전공수업-3학년 1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무기화학Ⅰ 전필 3 원자 및 분자 구조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대칭과 군론을 이용하여 분자궤도함수이론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며, 무기화합물의 결합모형, 분자의 구조와 반응성, 고체화합물, 하아드-소프트 산과 염기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정립한다.
물리화학Ⅱ 전필 2 원자, 분자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는 양자이론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시키고, 분자분광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시켜 분광학에 관련된 학문의 기반을 확립한다.
물리화학실험 전필 2 기본적인 물리화학계의 반응원리, 물리화학적 특성조사 등을 체계적으로 실험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하게 되며, 화학의 근본 원리를 실험적으로 접근함을 주목적으로 한다.
생화학Ⅰ 전선 3 생체 구성물질들의 조성, 성질, 구조, 반응 및 대사과정을 강의함으로써 생명현상의 본질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도록 함.
고분자화학 전선 3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성 물질을 많이 요구해 오고 있다. 따라서 기초화학을 배경으로 발전한 고분자화학에서는 이런 기능성 물질에 대해 다루어질 것이며, 또한 그들의 합성방법 및 기본 이론을 습득함으로서 고분자화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유기화학Ⅲ 전선 3 유기물질의 합성, 반응메커니즘과 분자구조의 반응성 관계를 살펴본다.


전공수업-3학년 2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기기분석 전필 3 물질의 성분과 구조의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위한 현대적 분광분석기기들의 기본원리와 기기장치를 이해하고 실제 사용상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무기화학실험 전필 2 무기화학Ⅰ 및 무기화학Ⅱ에서 배운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실험을 통하여 직접 선정된 화합물을 합성, 분석하고 이들의 반응성, 구조 및 분광학적 성질을 고찰한다.
생화학실험 전필 2 화학 관련 실험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킴은 물론 실험을 통해 정확한 관찰력과 현상을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분석을 종합하는 연구능력을 증진시킨다.
무기화학Ⅱ 전선 3 배위화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다양한 형태의 배위화합물에 대하여 결합, 스펙트럼, 자기적 성질, 구조, 반응속도론적 성질 및 메커니즘 등을 이해시킨다. 또한 배위화학을 기초로 하여 형성된 유기전이금속화합물의 정의 및 화학적 성질, 응용성을 익히도록 한다.
물리화학Ⅲ 전선 3 학적 현상을 체계화한 물리화학 기초의 강의를 통해 화학의 원리를 이해시키고 화학영역에 응용되는 지식을 습득시킨다.
생화학Ⅱ 전선 3 생체의 구성 물질과 조절물질의 성질과 기능에 관한 분자수준의 메카니즘을 강의함으로써 생명현상의 본질을 화학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화학연구Ⅰ 전선 1 학교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화학 분야 주제의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제출한다.


전공수업-4학년 1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화학연구Ⅱ 전필 1 실제 실험실에서 연구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부여한다. 화학의 각 분야에서 화학 주제에 맞는 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심화 학습을 유도한다
무기화학특강Ⅰ 전선 3 무기화학Ⅰ 및 무기화학Ⅱ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전이금속 및 란탄족 금속들이 형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화합물을 소개하고, 이들에 대한 결합론, 반응성, 응용성 등을 익힌다.
물리화학특강 전선 3 화학반응 중, 전자의 이동에 의해 일어나는 전기화학 반응을 열역학과 동역학의 관점에서 이론 및 관찰되는 현상을 살펴 보고, 전기에너지와 관련된 화학적 현상을 이해한다.
반응속도론 전선 3 기체와 액체 반응, 불균일 반응, 광반응, 빠른 반응에 대한 반응 속도의 기초를 다루고, 속도론에 근거한 간단한반응의 메카니즘을 이해시킨다.
분석화학특강 전선 3 학문적인 분야와 기술적인 분야에서 모두 필요로 하고, 첨단소재 및 공정에 널리 활용되며 나노화학기술의 기본이 되는 분자와 입자간 상호작용, 자기조립의 원리, 표면반응에 관한 고체 표면 의 구조분석과 성분분석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유기화학특강Ⅰ 전선 3 유기반응의 구조 - 반응성한계와 반응 메카니즘 및 화학적 성질 사이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유기반응의 이론적인 기초 지식을 완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전정보화학 전선 3 정보 분자들의 생화학 및 분자 생물학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특히 핵산, 단백질 등의 정보 분자들의 생화학 및 그 이용물을 중점으로 다룬다.


전공수업-4학년 2학기
과목명 전필 학점 강의소개
나노재료물리화학 전선 3 나노화학의 기초 확립과 최근 동향소개
무기화학특강 II 전선 3 군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이를 이용한 분자궤도함수의 축조, 혼성궤도함수의 축조, 리간드장 하에서 축퇴 되어 있는 d 궤도함수의 분리 예측, 화학반응의 허용 예측, 분자 진동의 수와 대칭성 결정 등을 습득케 한다
생명과학특강 전선 3 미생물, 식물, 동물, 해양과 관련된 생명과학 및 생명공학의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최근의 유전체학, 생명공학 및 의학생명과학 분야의 발전·전망까지를 강의에서 다루어 급속한 생명과학발전의 올바른 이해를 설립하고자한다.
유기화학특강 II 전선 3 유기화합물의 구조를 분광학적으로 결정하는 기본이론과 그 방법을 강의하고, data를 이용하여 연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