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화학과

학과장 인사말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

첨단과학 연구 인력 양성
연구중심대학 부경대학교 화학과

 


미래 사회는 점점 더 소형화, 정밀화된 과학 기술을 요구하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첨단 과학의 발전속도는 가히 상상을 초월할 수준입니다. 이러한 과학의 흐름에 있어, 현대 화학이 나아갈 길과 미래를 위한 기술을 바로잡는 길은 미래 사회의 성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저희 부경대학교 화학과에서는 학생들이 21세기 첨단 과학기술의 화학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할 수 있도록, 자연과학의 기초 및 응용분야에 걸친 폭넓은 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과학 인력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2008년 현재 210여명의 학부생과 30여명의 석,박사 과정학생들이 수학에 정진하고 있으며, 14명의 교수, 9명의 강사, 3명의 전임조교, 10여명의 연구조교가 학문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구 부산 수산대학교에서 1981년 응용화학과로 설립되어, 각계의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1987년 대학원 석사과정, 1992년 박사과정의 개설을 계기로, 현재 대학, 연구소, 산업체 등에서 우수한 연구 실적을 과시하며, 사회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훌륭한 졸업생들을 다수 배출하였습니다. 본 화학과는 본교 자연과학대학에 소속되어 과학 각분야의 최정상급 교수진으로, 학부과정에서는 물리, 유기, 분석, 무기, 생화학등의 기초화학분야에 걸쳐 폭넓은 지식습득과 실습경험을 쌓을 수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구 중심의 대학원에서는 전공분야별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한 다양한 교과과정 및 많은 최신 연구기자재를 비치하여, 산업 및 연구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정예의 과학 인력 양성에 주력을 쏟고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화학과는 내일의 돌파구를 여는 전략적 과학기술로 우리 앞에 엄청난 가능성의 문을 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