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화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는 1981년 부산수산대학교 응용화학과 설립을 시작으로하여 1987년 대학원 석사과정, 1992년 대학원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1986년 제1회 졸업생을 시작으로 2022년 현재까지 이학사 975명, 이학석사 198명, 이학박사 47명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190여명의 학부생과 17여명의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으며 12명의 전임교수와 3명의 전임조교에 의해 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본교 자연과학대학에 소속되어 자연과학의 기초 및 응용분야에 걸친 폭넓은 지식과 창의성을 갖춘 과학인력양성을 교육목표로하여 학부과정에서는 물리, 유기, 분석, 무기, 생화학등의 화학의 5개 전공분야에 걸쳐 골고루 지식습득과 실험경험을 쌓을 수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전공분야별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교과과정 및 많은 최신 연구기자재가 골고루 비치되어 있다.

학과시설

본 학과는 부경대학교 대연동 캠퍼스 자연과학대학건물 5호관 4층과 3층 및 7호관 1층에 위치하여 쾌적한 연구시설과 첨단강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각 시설에는 행정업무를 위한 학과사무실, 멀티미디어 학습시설을 갖춘 학부전용강의실 및 대학원 강의실, 학부전용 전공실험실, 초고속 인터넷 전산망에 연결된 학부생을 위한 자료실, 대학원 세미나실, 교양과정 일반화학실험을 위한 실험실 및 준비실, 그리고 대학원 연구를 위한 각 교수별 연구실험실과 고가의 공동연구장비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공동기기실등의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으며 특수연구복적을 위한 세포배양실, NMR실, XRD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연차별로 계속 교육시설 및 연구공간확장을 이룩해가고 있다.

입학 및 편입학 전형

1981년 응용화학과로 시작된 본학과는 1990년 화학과로의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어 매년 우수한 학생들의 입학이 이루어져 왔다. 그 후 1999년부터 교육부 교육개혁의 이행과 함께 학부제의 시행등으로 2007학년 입학학생은 자연과학과군으로 화학과, 미생물학과, 물리학과의 통합 교육과정으로 학부 1학년 과정을 마친 후 상위성적학생 우선배정으로 각 과에 소속배정되는 현 체제를 가지게 되었고, 2007 학년도 입학생은 물리화학과 군으로 화학과, 물리학과의 통합 교육과정으로 1학년 학부과정 수료후, 화학과에 소속되어 운영되었다.2009년 입학생부터는 신입생부터 화학과에 소속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편입학은 전문대이상 타 대학 2,3학년 이상 수료자 가운데서 모집하는 일반편입학과 학사학위취득자중 모집하는 학사편입학등을 통해 학과 정원의 여석에 따라 약간명 모집한다. 대학원의 경우 매학기 모집이 이루어지며, 자연과학대학계열 대학원 전체의 지원자에 따라 전반기에 10명 내외로 특별전형(성적 및 자격) 및 일반전형(필기시험)으로 모집하며 후반기에는 자연계열 전체 정원의 여석에 따라 2~3명 내외로 추가 모집한다.

졸업생 진출분야

연구기관, 학계 및 교육기관, 제약, 화공, 섬유, 고분자, 재료, 에너지공학, 전자, 정밀화학관련 산업체 및 정부행정기관 등으로 취업하고, 학문에 뜻을 둔 학생은 국내 및 외국의 우수한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학문적 성취를 이루고 있다.

전공관련자격증

공업화학기사, 열관리기사, 환경기사, 위험물관리기사, 화학공업기사, 상업위생관리기사, 변리사 등

학부학생활동

학부 학생자치활동으로 부경대 홍학생회 상하 화학과 학생회가 구성되어 학생의 권익 및 서로간의 이해 단결을 위해 입학예정자들의 대학생활 준비를 위한 예비대학을 시작하여 신입생 환영회, 학과체육대회, 스승의 날 행사, 졸업생과 함께하는 화학가족체전, 졸업생 환송회 등 다양한 행사활동을 하고 있다. 학부생으로 학과 내 연구실에 소속되어 직접 실험에 참여하여 프로젝트에 기여하거나 학회, 논문발표 등 학술적인 활동들도 할 수 있다.

사회교육활동

본 학과에서는 "화학"이라는 학문분야가 생활과 밀접하며 친밀한 학문이라는 인식을 고취시키고 창의적이며 과학적 사고를 배양시키기 위하여 시내 각 학교에서 우수한 중학생 및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1998년부터 "여름화학교실"을 개최하여 실제 대학실험실에서 수행되는 연구과제들을 소개하여 첨단 기자재 및 과학연구 현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여한 학생들은 실생활과 관련된 흥미로운 여러 가지 화학실험들을 직접 체험함으로서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도로서의 꿈을 키워나가게 된다.

대학원 연구실

본 대학원은 학술의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더욱 심화하는 동시에 지도능력과 창의력을 함양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각 전공분야별로 심오한 이론을 연구 수학하도록 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과 첨단 기자재를 이용하여 각 분야별의 학문적 연구에 종사할 인력과 정밀화학공업 등의 화학 관련 산업 및 생산분야에 종사할 고급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기간 산업 및 기초과학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여 학문에 정진하고 있는 이들이 모여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