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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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과학대학 10층 1027호 ☎ 629-5370>
홈페이지 http://english.pknu.ac.kr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영어교육전공은 영어 및 영어교육에 관한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연구, 교수하여 국가교육 발전과 인류문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력과 창의력을 갖춘 유능한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첫째, 영어구사력 측면에서 영어의 네가지 기능을 고루 갖추도록 한다. 둘째, 최근의 영어 교수법 및 영어교육동향에 관하여 정통하도록 한다. 셋째, 영어학과 영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한 성숙된 안목을 기르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영어교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영어교육전공은 영어 및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연구, 교수하여 국가발전과 인류문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력과 창의력을 갖춘 유능한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영어구사력 측면에서 영어의 4기능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 한편, 최근의 영어 교수법 및 영어교육 동향에 관하여 정통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영어학과 영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한 성숙된 안목을 기르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영어교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영어듣기·말하기 지도론(Teaching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영어 말하기·듣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한국적 상황에서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하여 이러한 이론적 모델들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모색해 본다. 한국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 말하기·듣기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발화 및 청해 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교수법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영어읽기·쓰기지도론(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영어독해와 작문교육에 관한 과목으로, 특히 과거의 어구 해석과 어휘 및 구조 분석중심의 독해 개념 교육이 아닌 독해 과정에 대한 심층 이해,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과 영작문의 연계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영어발음교육(Teaching the Pronunciation of English)
음성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영어음의 정확한 발성법을 터득하게 하여, 현장영어수업에서 효과적인 발음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어문법교육(Teaching English Grammar)
실용영어 등의 실전문제를 중심으로 영어의 제 문법규칙들을 학교문법 및 의사소통문법 등 현대문법이론을 통하여 심도 있게 비교 분석하여 학교 현장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어교육과 영문학(Teaching English through Literature)
문학작품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영어교육과 관련시키면서 교육현장에서 가르치기 위한 학습이론과 교육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어문장습득론(Acquisition of English Sentence Structure)
학교문법에서 영어구문/문형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현행 교과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침과 방법을 다양한 실제 수업활동을 통하여 소개한다. 특히 제2 언어습득이론 하에서 한국어-영어로의 습득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론을 검토한다.
영어교육의 동향(Current Trends in TEFL)
국제어로서의 영어사용의 추이를 살펴보고, 외국어 환경에서 언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 외국어로서의 영어습득의 특성 등에 대한 이해를 갖고, 한국적 환경에서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위한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이론 및 방법론적인 면에서 고찰해 본다.
영어교육과정·평가론(Curriculum Design and Testing in TEFL)
영어교육과정 설계 모형, 우리나라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필요성 조사, 영어교육정책, 평가과업과 체제 등의 문제를 다룬다. 이러한 논의와 현장 경험을 토대로 영어 교수·학습에 관한 최신 이론과 연구에 비추어 타당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영어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자의 교수요목 성취수준을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TEFL)
최근 영어 교육분야에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이의 응용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국내, 외의 관련 논문들을 읽고, 연구방법에 대한 비평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영어교과교육론(Theorie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영어 학습 및 교수와 관련된 제반 요인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초·중등 영어수업 모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영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Methods in TEFL)
영어교재 및 교구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제고와 실제 수업과의 연계성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의 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외국의 영어 교과서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지도법 함양을 모색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국내외의 최근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영어교육세미나 I(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I)
영어교육의 주요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를 통하여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영어교육세미나 II(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II)
영어교육과정, 영어기능지도법, 의사소통능력평가, 영어교육연구방법 등을 포함하는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재검토와 비판적 고찰을 통하여 현재의 초·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영어교육과 의미담화분석(A Discourse-Functional Approach to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문법을 의미 담화구조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영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새로운 영어학습방법의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유사 표현의 의미담화상의 차이점 이해, 어휘와 숙어의 은유적 확대개념으로서의 분석, 그리고 영어에 나타난 유무성, 의도성 등의 의미구조 분석을 통한 영어표현력의 향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영어교육과 음성·음운론(Teaching Phonetics and Phonology of English)
음성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영어음의 정확한 발성법을 터득하게 하여, 영어를 발음할 때 나타나는 소리의 유형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고찰하며, 관점을 달리하는 여러 음운론의 입장에서 음성음운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영미문학특강(Topics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영문학사상 중요작품이나 장르별, 사조별 대표작품을 이론이나 작가론, 작품론, 비평 등을 통해 다각도로 다룬다.
영미문화교육(Teaching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영어권 문화에 대한 통찰을 문학작품과 영상을 통해서 개관한다.
영어교육과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in TEFL)
아동문학의 시, 소설, 산문에 관한 전체적 발전과정을 개관하고 중요작품을 통해 영어교육과 연계하여 아동문학을 연구하여 교수한다.
영어교육과 통사론(Teaching English Syntax)
영어의 다양한 구조를 생성문법의 틀에서 분석하고 언어습득 현상에 대한 최근의 생성문법론적인 접근 방법을 논의한다.
영어교육과 영어사(Teaching the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인구조어에서 기원하여 오늘날의 영어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고기, 중기, 현대영어로 대별하여 교수함으로써 현장영어교육과 영어의 옛모습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어교육과 번역(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Translation)
체계적인 번역이론을 습득하고, 실용문에서 문학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번역을 연습함으로써 출발언어 텍스트에서 도착언어 텍스트로의 번역 능력을 배양한다.
영어교육과 영상매체(Teaching English through Film)
뉴스, 영화, 광고, 드라마, Internet과 같은 영상매체를 통해 학습자의 청해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영어수업에서 살아있는 영어 표현법과 발음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어교과논리 및 논술(English logic and Essay)
영어에세이의 대표적 유형인 정의문, 요약문, 설득문, 비교와 대조문의 유형을 익히고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작문 연습을 하며, 원어민 또는 원어민에 준하는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구조, 문법, 내용 영역에서 체계적인 지도로 어학능력 뿐만 아니라 영어식 사고 방식과 논리를 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의실제(Classroom Practices in ELT)
중등 영어수업을 준비하고 교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연습한다. 구체적으로, 실질적 교실 교수에 관한 비판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철저한 수업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교수방법 및 수업자료를 사용하여 실제 중등영어수업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