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복지학과
▶ 교과목 개요
* 사회복지학개론(Intrd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의 기초적인 이론과 개념을 다루며, 사회복지의 역사, 정책, 제도, 그리고 실제 실천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사회복지의 주요 영역인 빈곤, 복지, 교육, 건강, 아동 및 노인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배우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학의 기초를 탄탄히 쌓고,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을 제공받게 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생애 주기별로 살펴보고,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배경속에서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배우게 된다. 또한, 가족, 지역사회, 조직 등 다양한 사회적 환경 요소가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인간의 다양한 행동을 이해라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복합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Social Welfare Legal system and Practice)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적 제도 및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사회복지 실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사회복지 관련 법률, 정책, 제도의 발전과 그 변화 과정을 배우며, 사회복실천에서 법률적 측면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사회복지법이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법적 권리와 의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에서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법적 기준과 절차를 준수하며,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기반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개념과 관련 이론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사회복지 자원과 문제 특성에 파악 역량의 신장, 지역사회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기본 개념 이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프로그램 기획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과정과 성과, 그리고 주요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이를 적용하여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의 핵심적 구성요소와 쟁점들, 변화 방향 및 과제를 다룬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회복지조직과 인력의 특성을 휴먼서비스 행정관리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복지행정의 전달체계로서의 특성과 변화의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조사방법론을 소개하고, 다양한 조사기법을 활용하여 사회복지 문제를 연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 및 해석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직적인 연구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실천 기술과 접근방법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사회복지 실천자가 되는데 중점을 둔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학생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는데 있다. 다양한 사례 및 사회극을 활용하여 실천기술을 훈련하고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학생들이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사회복지 기관이나 프로그램에서 현장 실습을 수행하며, 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사회복지 실천기술 및 사례관리 과정 등을 경험한다. 또한, 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가족의 기능과 구조, 변화하는 가족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과 실천 방법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가족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을 탐구하고,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한 실질적 개입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가족복지 실천가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다.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사회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탐구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사회적 접근 방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이슈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기여한다.
* 사회복지지도감독론(Supervision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지도와 감독의 역할, 과정, 기술을 심도있게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지도감독을 위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조직 내 팀 관리와 업무 조정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사회복지 조직의 지도자로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실천 현장에서의 지도력 발휘에 기여할 수 있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발달, 보호, 지원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 전략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아동복지 정책과 제도를 탐구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개입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전문적인 아동복지 실천가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례관리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사례관리 과정과 기법, 다하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 상황에 적합한 개입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사례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 사회복지윤리화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 실천의 토대가 되는 윤리적 가치와 철학적 원칙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과 딜레마를 분석하며,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과 실천 기준을 이해한다. 이를 톤해 사회복지의 철학적 배경과 실천적 윤리관을 확립하고,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자원봉사론(Volunteer and Social Welfare)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를 이해하고, 자원봉사 관리와 운영의 기술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자원봉사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탐구하며, 효과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 및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조직에서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 사회복지역사(Social Welfare History)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적 변화 속에서 사회복지의 역할과 제도의 형성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국내외 사회복지의 역사적 흐름과 주요 사건, 인물, 정책의 변화를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사회복지 실천과 정책의 배경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배양한다.
* 복지국가론(Walfare State)
복지국가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발전 과정 및 다양한 모델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복지국가 형성과 정책의 사회적·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며, 현대 복지국가의 과제와 방향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복지국가의 지속 가능성을 모색하고,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 통찰력을 배양한다.
*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고령화 시대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 그리고 연령 관련 이슈를 논하고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적을 기반으로 고령화 사회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전략, 정책 등을 논한다.
* 사회서비스관리연구(Social services management research)
사회서비스의 효과적인 기획, 운영, 평가를 위한 관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사회서비스 조직의 구조와 기능, 관리 전략을 이해하며, 자원 배분, 서비스 품질 관리, 성과 평가 등 다양한 관리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사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운영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갖추게 된다.
* 논문연구(Masters Thesis)
연구 필요성과 시의성, 타연구와의 차별성에 근거하여 연구주제를 선정 후 연구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이론적 틀을 고찰, 연구문제와 모형을 도출하고 이를 풀어내기 위한 연구방법을 논의한다. 이후 기타 석사논문 집필을 위해 논의해야 할 사항들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