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행정학부
교과목 개요
가족복지론(Social Service for Family)
개인과 사회의 복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족을 단위로 하는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책적, 실천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은 1) 현대사회의 가족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를 이해하고, 2) 현재 가족이 직면한 중요한 문제들을 분석하며, 3)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과 실천적 접근의 현황을 검토하고, 4) 이를 기반으로 향후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공기업론(Studies in Public Enterprise)
공기업에 관한 이론적 기초 확립과 이해 제고를 도모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의 공기업 관련 문제 분석 및 대안 제시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공기업 이해의 기초, 공기업의 의의, 공기업의 지배구조 및 관리, 공기업의 통제/민영화/경영평가, 공기업의 향후 방향, 그리고 지방공기업 등 크게 5개 분야에 대한 강의를 실시한다.
규제정책세미나(Seminar on Regulatory Policy)
정부와 시장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규제현상들을 서술?설명?예측?통제할 수 있는 이론적 안목을 기른다. 첫째, 정부규제의 구조와 논리라는 관점에서 정부규제의 발생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둘째, 정부규제의 다양한 유형을 개관한 후에 경제적 규제와 사회적 규제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한다. 셋째, 현재 이슈가 되는 규제사례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도시공간계량경제분석(Urban Spatial Econometric Analysis)
도시공간에서 일어나는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정책 및 행정 관련 현상 및 이론 들을 학습토록하고 다양한 분야의 관련 논문들과 여기에서 사용되는 방법론을 실제 R, Matlab와 같은 컴퓨터 통계 package 등을 사용하여 공간계량모형 등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문화행정세미나(Seminar on Cultural Public Administration)
문화행정세미나는 최근에 더욱 더 중시되고 있는 문화행정, 문화서비스, 문화산업 등의 전반적인 경향과 정책적인 의미를 검토하는 과정이다. 문화정책의 역사적인 변화와 도시개발과의 연관성, 문화산업의 경제적인 의미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사회문제연구(Study of Social Problems)
한국사회의 복지를 위협하는 주요 사회문제의 현황과 관련 쟁점을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사회이론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관련 주제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발달사는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향후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가기 위해 사회복지가 발달해온 역사적 과정과 맥락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1)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 2)주요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사회복지 발달과정 검토, 3)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 Law)
행정법이론을 토대로 사회복지분야의 급부행정법인 사회복지법제론을 학습해 사회복지분야의 법률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헌법상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제정된 다양한 사회복지분야의 법이론과 개별법들을 학습하기 위해 총론, 기본법으로서 사회보장기본법, 분야별 법률로서 사회보험분야, 공공부조분야,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의 개별법률들을 학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과목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가져야할 관점과 윤리, 가치지향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을 실천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딜레마, 2)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생태체계, 임파워먼트, 증거기관, 다문화, 3)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원조관계와 면접, 4)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정: 사정, 계획, 개입, 평가, 종결과 기록 6) 사례관리의 실제와 쟁점을 다룬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본 과목은 복지정책에 관한 강의와 토론을 통해 복지정책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복지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조사론(Sociological Research for Social Welfare Study)
행정조사연구방법론은 과학적 방법론에 근거한 사회복지조사의 주요 과정들과 관련된 쟁점들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사회과학조사의 특성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조사에서 고려해야 할 사안들, 그리고 사회복지조사의 주요과정, 내용,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대학원과정에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 등을 실제 경험하는 과목이기도 하다.
사회복지행정론(Theories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저출산 고령화, 근로빈곤, 청년실업, 양극화, 가족해체 등과 같은 새로운 사회위기 현상들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사회복지서비스는 보편적 복지로 확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취약계층을 위한 잔여적 복지 뿐 아니라 이와 같은 신사회위기 극복을 위해 아동, 노인, 여성, 가족 등에 대한 보편적 사회서비스 행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복지정책들이 기획되고 집행되는 제반 정부활동들을 해석하고 정책과제를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현장전문가가 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하는 사회복지현장의 특성, 실천의 구체적 과정, 실습평가, 수퍼비젼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1) 현장실습에 대한 이해, 2) 현장실습 준비, 3) 현장실습실제와 평가, 4) 현장실습에서의 수퍼비젼에 대한 이해, 5) 현장실습 구체적 사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기를 이해하고 아동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정책적, 실천적 접근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복지 분야의 전문적 사회복지사로서 가져야 할 지식과 태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은 1)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 2) 아동복지의 역사, 3) 아동복지 정책과 제도, 4) 아동복지 실천의 특성과 방법, 주요 기술, 5) 아동복지 현장의 특성, 6) 향후 아동복지의 방향에 대한 학습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인사행정세미나(Seminar on Public Personnel Management)
인사행정세미나는 공공부문에서 인적자원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과 관리방안들을 강의한다. 즉 인적 자원의 모집, 선발, 교육·훈련, 배치, 평가, 보상 등의 인사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통하여 공공기관 인사관리의 민주성, 경쟁력 그리고 효율성 제고방안들을 제시한다.
정부예산세미나(Seminar on Public Budgeting)
재정현상과 정부예산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재정 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재정현상의 기본 이해, 예산제도와 예산과정, 그리고 예산이론과 예산개혁 등 크게 3개 분야에 대한 강의를 실시한다.
정부재정분석(Analysis in Governmental Finance)
각종 사회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정부 역할이 강조되는데 다른 한편으로 재정건전성을 우려하는 지출 통제 정책들도 병행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 정부의 재정체계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재정지출 부문별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관리 방식 그리고 정부재정성과관리체계 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정책결정집행세미나(Seminar on Policy Making and Implementation)
본 과목은 정책결정 및 정책집행 과정에 관한 강의와 토론을 통해 정책결정?집행과정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이해와 평가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책분석평가세미나(Seminar on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본 과목은 정책분석 및 평가의 제측면에 관한 강의와 토론을 통해 정책과정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모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정책현상을 올바로 분석?평가할 수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책수단세미나(Seminar on Policy Instruments)
본 과목은 정책을 집행하는데 활용되는 다양한 정책수단의 개념과 유형, 특징들을 학습함으로써 정책이론을 심화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결정된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정부에 의해 채택되는 다양한 유형의 정책수단들을 학습하고, 이들 정책수단의 조합, 유형, 개별 정책수단의 특징들을 학습하는 것을 내용으로 구성된다.
정책이론세미나(Seminar on Policy Sciences Theory)
정책과정의 핵심단계를 구성하는 정책과정의 개념과 내용, 이론적 배경, 방법론, 결과활용 방안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책정보 산출의 유용한 수단으로서의 정책평가의 의미와 정책과정의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조직구조세미나(Seminar on Organizational Structure)
본 과목은 우리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조직에 대한 일반이론을 통하여 행정조직 및 행정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택정책분석(Urban Housing Policy Analysis)
다양한 주택정책 관련 문제점들 및 주택시장의 현상들을 파악하고 주택정책의 이념 및 관련 이론들을 학습하며, 이를 활용한 정책들의 개관 및 실제로 적용된 주택 정책사례들의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장단점 및 시사점을 학습토록 한다.
지방재정세미나(Seminar on Local Finance)
지방재정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한국의 현실 지방재정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방재정론의 의의와 원칙/재정분권화의 논리와 효과, 지방정부 지출과 재정력의 평가, 지방정부 수입구조 분석, 지방재정조정제도, 지방재무행정, 지방교육재정, 그리고 지방재정의 이론과 개혁의 방향 등 크게 7개 분야에 대한 강의를 실시한다.
행정관리연구(Public Management Studies)
행정관리연구는 조직원의 행태에 초점을 맞춘 행태이론으로 개인차원의 행태, 리더십, 조직문화와 조직의 변화관리 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정기획세미나(Seminar on Administrative Planning)
행정을 포함한 공사 부문에서 어떤 일을 추진하고자 할 때 이를 합리적이며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기획>인데, 이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과정, 방법, 집행 및 평가, 제시 방법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행정이론세미나(Seminar on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공공관리와 공공정책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복잡한 행정과 정책현상들을 서술ㆍ설명ㆍ예측ㆍ통제할 수 있는 이론적 안목(conceptual lens)을 기른다. 첫째, 미국행정사를 바탕으로 행정이론을 개관한다. 둘째,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현대행정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셋째, 이론 학습 후에 적합한 이론을 선택하여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고 토론한다.
환경정책세미나(Seminar on Environmental Policy)
현대사회의 다양한 환경문제들을 서술ㆍ설명ㆍ예측ㆍ통제할 수 있는 이론적 안목을 기른다. 첫째, 환경문제의 발생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둘째, 환경문제를 정책ㆍ행정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둘째, 행정학도로서 환경문제를 진단하 고 처방하는 학문적ㆍ실무적인 능력을 기른다. 넷째, 국제사회와 지역사회의 환경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한다.
논문연구(Masters Thesis)
논문 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 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지도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Social Welfare Law & Practice)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