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연구책임자인사말

동아대 김상진 교수

 

안녕하십니까?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사업단의 동아대학교 책임 연구자인 경영정보학과 김상진 교수입니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신산업이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학의 교육 방식도 함께 혁신적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인재는 전 세계적으로 필요한 전문 인재로써, 다양한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은 물론 실산업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갖춘 고급 인력 양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통해 ‘SW전문인재양성사업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 구성된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는 부산의 대표 3개 대학인 동아대학교, 부경대학교, 동의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육 전문기업, 지역 특화기업과 힘을 합쳐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는 소프트웨어 전문인재에 알맞은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실데이터 기반의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산업에 특화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각종 수요기업과의 취업 연계와 다양한 취업 지원 활동을 통해 지역의 우수 인재 배출을 적극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산업에 적합한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2015. 조지아 주립대학교 통계학과 이학박사

2008. 브라운대학교 의학통계학과 이학석사

2007. 브라운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학과 이학석사

2005. 뉴욕시립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학과 학사

2000. 건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상학석사

1996. 동아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사

 

경력

2015~2017 듀크대학교 의학통계 & 생물정보학과 연구원

2017~2020 텍사스주립대학교 수리통계학과 전임교수

2020~ 현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전임교수

 

 

 

 

동의대 박유현 교수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동의대학교 책임교수 박유현입니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지역 산업계의 수요에 맞는 SW 인력양성을 위한 실무중심 SW 기술교육과 취업에 이르기까지 대학, 기업, 전문교육기관이 공동으로 SW 집중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경쟁력 있는 SW 전문인재 양성하는 사업으로,

 

동의대학교는 이 사업에서 부산지역의 특화산업인 스마트선박·항만 분야에 맞춤형 SW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8주간의 이론및실습을 기반으로, 4주간의 기초프로젝트 주제로 영상처리를 활용한 객체인식 시스템을 진행하며, 마지막 4주 동안에는 지역산업 특성 기반 프로젝트 주제로 “AI기반 선박 도착시간 예측 시스템교육을 담담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산업체 전문가가 대학의 교과과정 범위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지역 산업 맞춤형 특화 SW 기술들을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교육 수료 후에 산업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지역에서 양성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사업이 SW를 기반으로 전문인력 공급과 지역 산업 발전의 지역산업 SW생태계의 거대한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도록 저희 구성원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2008. 부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이학박사

1998. 부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이학석사

1996. 부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이학사

 

경력

2009~현재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

2001~2009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선임연구원

2000~2000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원





 

 

 

부경대 문형빈 교수 (부단장)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부경대학교 데이터정보과학부 빅데이터융합전공 문형빈입니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는 교육생에게는 지역 주력 산업과 연계된 실무형 SW 교육을 제공하고 참여기업에게는 지역 내 우수한 SW 인력을 직접 양성하여 채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 맞춤형” SW 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부경대학교는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에서 ()인타운과 함께 스마트 팩토리 교육과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생과 참여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여,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가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2017.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공학박사

 2014. 서울대학교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공학석사

 2012.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공학사

 

 경력

 2017~2019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원 연수연구원

 2019~202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연구위원

 2021~현재 부경대학교 데이터정보과학부 빅데이터융합전공 조교수 



(주)신세계아이앤씨 구성기 상무

 

안녕하십니까?

 

신세계아이앤씨 구성기 상무입니다.


2022 SW전문인재 양성사업에서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에 신세계아이앤씨가 함께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더불어 본 사업 선정에 애정과 헌신을 보여주신 노맹석 단장님을 비롯한 대학, 부산경제진흥원, 참여기업 등 수행 인원 모두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최근 가장 Hot한 이슈를 꼽으라면 아마도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SW인재 양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부 부처를 막론하고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자 하는 발제가 줄을 잇고, 기업들은 가히 SW인재 쟁탈전이라 표현할 만큼 실전형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신세계아이앤씨가 부산의 청년들에게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어 참으로 뜻 깊게 생각하고, 교육생 여러분에게 최고의 SW교육을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으니 믿고 따라와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본 사업이 대한민국 대표 SW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진두지휘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 출범식을 진심으로 축하 드리고, 본 사업을 통해 성장하는 청년들이 부산시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희망을 품고 함께하겠습니다.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1996~1998 : 미국 George Washington Univ. Information Systems Technology 석사

1998~2004 : 미국 George Washington Univ. 전자공학과 통신 네트워크전공 박사

2008~2010 : 미국 Carnegie Mellon Univ. MBA 석사

[경력] 

2010~2016 : 미국 IBM 본사 글로벌 통신산업 클라우드, AI, IoT 솔루션 영업, 이사

2016~2020 : 삼성전자 디지털 스마트가전팀장, IoT 사업그룹장, 상무

2021~ : 신세계아이엔씨, 신사업기획담당, 상무


 
 

(주) BNK시스템 최민혁 팀장

 

안녕하십니까?

 

BNK시스템에 최민혁 팀장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역량이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디지털 인재의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지역의 기업은 미래 성장에 커다란 차질을 빚을 만큼 심각한 인력난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민관의 협력 하에 지역의 디지털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의 출범은 매우 특별한 성과임에 분명합니다. 지역 대학과 기업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디지털 전문인력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의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나아가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성장하는데 자양분이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저희 BNK시스템이 참여하는 ‘디지털 금융’ 분야는 장차 부산이 아시아를 대표하는 금융 도시로 발돋움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핵심 산업분야 입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지털 금융 핵심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 드리며, 본 사업을 통해 양성된 뛰어난 인재들이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의 미래성장동력으로 거듭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및 경력]

2004~2011 :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 TECH) 컴퓨터공학전공 학사

2011~2018 : 삼성SDS 선임연구원

2021~      : (주)BNK시스템 신사업기획팀 팀장

 


 

(주) 핀인사이트 이민호 대표

 

안녕하십니까! ()핀인사이트 대표이사 이민호입니다.

 

핀인사이트는 금융 도메인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분야 솔루션 및 개발 기업입니다. 국내 주요 금융기관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한국은행, 부산은행 등)을 고객사로 하여 데이터분석 파이프라인 자동화 솔루션 Insight Studio(인사이트스튜디오)와 인공지능/데이터분석 실무 교육서비스 Insight Campus(인사이트캠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번 디지털 스마트부산 아카데미에서 다년간의 인공지능/데이터분석 실무경험을 교육 내용에 녹여 구성한 기초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약속 드립니다.

 

다시 한번 디지털 스마트부산 아카데미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양질의 인재육성을 통해서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하여 부산이 더욱 발전 할수있도록 최선을 다해 참여하겠습니다.

 

학력

- 2007 :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 학사

 

경력

- 2015.4~현재 : 핀인사이트 대표이사

- 2014.6~2015.12 : 제드인사이트 기술총괄 이사

- 2010.5~2014.5 : 아이티와이즈컨설팅 전략기획 컨설턴트

- 2009.5~2010.5 : 아이티에스코 연구원

- 2007.4~2008.4 : 대우증권 사원

- 2022~현재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 부문 전문위원

- 2019~현재 : 인공지능/데이터분석/핀테크 분야 전문멘토

- 2019~현재 : 인공지능/데이터분석/핀테크 분야 강의



 

 

(주) 소나무정보기술 장상기 이사

 

안녕하십니까?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사업단의 ()소나무정보기술 장상기이사 입니다.

 

소나무정보기술은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통해 로봇자동화 및 AI기술을 적용하여 제조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은행의 금융클라우드펀딩,카드사의 결제시스템등 금융기술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큰 물결속에 있습니다.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들까지 디지털역량을 어떻게 강화하느냐라는 화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번 '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의 출범은 매우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하여 학교 교과과정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실전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한번 '디지털스마트부산아카데미'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본 사업을 통해 양성된 SW인재들이 부산을 넘어 세계적인 미래성장동력의 핵심인력으로 각광받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 2000 : 동서대학교 전자공학 전공

 

경력

 

노바지에스 전무이사

쉐어링크 전무이사

마인드솔루션 대표이사

 

2021~ 중소벤처부 R&D 심사위원

2021~ ()한국브레인진흥원 연구소장

2022~ goblock C메타 프로젝트 기술멘토

2022~ 소나무정보기술 기술이사

 

 

 

(주) 에스티리서치 권민수 대표

 

안녕하십니까?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 (주)에스티리서치 대표이사 권민수입니다.


리서치업계에서 Survey를 활용하여 Insight를 도출하는것에 많은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주)에스티리서치는 빅데이터 AI 기술을 접목시켜 Small Data와 Big Data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신뢰성 높은 Insight를 도출하는 기업입니다. 


(주)에스티리서치는 SW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기반 GIS를 통한 빅데이터 분석 설계 교육을 담당하게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그동안 대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현장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 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SW를 기반으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하여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하여 구성원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2015 동의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이학학사

2017 동의대학교 수학정보통계학과 이학석사

2021 동의대학교 수학정보통계학과 이학박사


2014~2016 부산광역시청 통계분석팀

2017~ (주)에스티리서치 대표이사

2020~ 빅데이터 AI 연구소 연구소장

2022~ 동의대학교 산업경영·빅데이터공학 겸임교수




(주) 에스씨티 서창성 대표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에스씨티 서창성 대표이사입니다.

 

에스씨티는 SI, ITO, Cloud 등의 서비스 개발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대비하여 2019년 규제샌드박스 활성화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경로당복지시스템, 스마트안심요양서비스, 스마트송영서비스, 요양기관평가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연구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에서는 경로당, 요양원, 요양병원 등에서 수행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과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헬스케어 분야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4차 산업 핵심 기술들을 접목시키는 추세에 따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인공지능 로봇 연동 등을 교육하며, 개발된 헬스케어 서비스의 시스템 통합 및 현장 테스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령친화기술(AgeTech)과 고령친화산업이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의 교육을 저희 에스씨티에서 맡게 되어 무한한 영광입니다. 이에 지역 발전과 스마트 기술교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SW전문 인재 양성을 위하여 현장감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많은 지역 인재들이 본 사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분골쇄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2019. 부산대학교 기술사업정책전공 박사수료

2016. 부산대학교 기술사업정책전공 석사

1997.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사

 

경력

2022~현 재 부산광역시 디지털혁신 부산특별위원회 위원

2017~2021 부산밀리언클럽 회장

2017~2019 부산외국어대학교 링크플러스 사업단 기업전문교수

2014~2019 부산정보기술협회 부회장

2011~현 재 에스씨티 대표이사

 




 

(주) 투그램시스템즈 서영우 대표

 

안녕하십니까?

 

투그램시스템즈 대표이사 서영우입니다.

투그램시스템즈는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기반으로 운항 선박 장비의 상태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하는 선박엔진고장예측시스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번에 부경대학교가 SW전문인재양성사업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의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진심으로 기쁜 마음과 함께 응원과 축하의 글을 남깁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기반의 미래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매우 중요하고, 또한 AI 핵심인재양성, 소프트웨어 핵심인재양성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국가적 안건이 되었습니다. 21세기에는 한 가지 기술이 모든 것을 바꿉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소프트웨어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는 소프트웨어 산업 현장 흐름을 반영한 시의성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우수한 인재를 조기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나아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시급한 인력난을 해소하고 미래 세대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인재 양성에 주력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특히,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교육생들에게는 소프트웨어 분야 진로탐색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특강, 산학겸임교사를 활용한 현장 중심형 교육, 국제화(글로벌역량강화 프로젝트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소프트웨어 산업 맞춤형 조기 인재를 양성할 '디지털스마트부산 아카데미'의 멋진 출발 응원하겠습니다.

 

대표이사 : 서영우

학력 : Univ Of Salford, UK(석사, 컴퓨터 공학)

경력

() 투그램시스템즈 대표이사

2011 - 엑센츄어(Accenture) 뉴욕, 미국, 개발팀

2007~2011 라파앤컴퍼니, 산호세, 미국

 



 

(주) 인타운 배준희 대표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사업단에서 지역산업 특성 기반 프로젝트의 스마트 팩토리 분야를 담당하게 된 인타운 대표이사 배준희입니다.

 

인타운은 제조업 기반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SW 개발 업체이며 이번 사업을 통해 실제 현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AI 기반 비전 품질 검사 시스템프로젝트를 교육생들의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교육생들이 실무 현장의 환경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쌓게 되고 이를 통해 실무 중심 SW전문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을 통해 수료한 우수 교육생들의 직접 채용을 통해 지역산업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이 해야 할 사회적 책임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 부산경제진흥원 김동욱 팀장

 

안녕하십니까! ()부산경제진흥원 서비스지원팀장 김동욱입니다.

 

()부산경제진흥원은 부산시와 중소기업청이 설립한 비영리재단법인으로서 부산소재 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 기업의 경영여건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진흥원에서는 특히 좋은 일자리 창출과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서 지역의 일자리 지원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스마트 부산 아카데미사업으로 배출된 SW 전문인력이 좋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저희 진흥원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디지털 스마트부산 아카데미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본 사업으로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어 부산 경제가 활성화되길 기원하겠습니다.

 

학력

- 2007 : 창원대학교 경영학 박사

경력

- 2008.6~현재 : 부산경제진흥원 팀장

- 2003~2008 : 부산발전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 전문위원

- 2014~2017 :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파견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