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 교육목적
-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인 양성에 목적을 둔다.
- 교육목표
- 예술적 감성과 과학적 결과를 토대로 한 시각정보디자인 인력을 양성한다.
- 전문디자인 교육을 통하여 창의력과 성실성을 갖춘 유능한 시각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조형원리를 통한 기술의 탐독으로 미래지향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인재상
인재상 | 시각콘텐츠 디자인 전문인 |
---|---|
전공 역량 | 역량정의 |
아이디어 발상 | 차별화된 요소들을 스케치를 통해 다양한 시안으로 구체화하는 능력 |
디자인 역량 | 다양한 시안들 중에서 합목적성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결정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사실적이고 정밀한 최종 디자인 파일을 제작하는 능력 |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 디자인 시안 제작을 위해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 |
인재상 | 광고·영상디자인 전문인 |
---|---|
전공 역량 | 역량정의 |
아이디어 발상 | 차별화된 요소들을 스케치를 통해 다양한 시안으로 구체화하는 능력 |
디자인 설계 | 아이디어 발상을 통해 도출된 시안을 확장 및 계획하는 능력 |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 디자인 시안 제작을 위해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능력 |
인재상 | 시각편집디자인 전문인 |
---|---|
전공 역량 | 역량정의 |
아이디어 발상 | 차별화된 요소들을 스케치를 통해 다양한 시안으로 구체화하는 능력 |
디자인 역량 | 다양한 시안들 중에서 합목적성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결정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사실적이고 정밀한 최종 디자인 파일을 제작하는 능력 |
프로토타입 제작 | 최종 디자인 시안을 내부품평, 사용성 검토, 기구설계, 구현 등을 위한 실제 양산 디자인과 똑같이 제작하는 능력 |
- 교육과정
학년 | 1학년 | 2학년 | 계 | ||||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전 | 후 | 전 | 후 | ||||
전공 필수 |
커머셜포토그래피Ⅰ 컴퓨터 그래픽스Ⅰ |
2-0-4 2-0-4 |
타이포그래픽Ⅰ 디자인탐구 |
3-2-2 3-2-2 |
|||
커머셜포토그래피Ⅱ 컴퓨터 그래픽스Ⅱ |
2-0-4 2-0-4 |
타이포그래픽Ⅱ |
3-2-2 |
||||
소계 | 4 | 4 | 6 | 3 | 17 | ||
전공 선택 | 일러스트레이션Ⅰ | 3-2-2 |
디자인사 웹디자인 캐릭터디자인Ⅰ 광고학 기초비쥬얼디자인Ⅰ |
2-1-2 2-1-2 2-0-4 2-1-2 3-2-2 |
|||
일러스트레이션Ⅱ | 3-2-2 |
캐릭터디자인Ⅱ 인포메이션디자인 디자인워크 기초비쥬얼디자인Ⅱ 디자인과아트 |
2-0-4 2-1-2 2-0-4 2-1-2 3-2-2 |
||||
소계 | 3 | 3 | 11 | 11 | 28 | ||
합계 | 7 | 7 | 17 | 14 | 45 |
학년 | 3학년 | 4학년 | 계 | ||||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전 | 후 | 전 | 후 | ||||
전공 필수 |
비주얼디자인Ⅰ 크리에이티브디자인Ⅰ |
3-2-2 3-2-2 |
비쥬얼디자인Ⅲ 비쥬얼디자인Ⅳ |
3-2-2 | |||
비쥬얼디자인Ⅱ 크리에이티브디자인Ⅱ 캡스톤디자인 |
3-2-2 3-2-2 3-2-2 |
비쥬얼디자인Ⅳ | 3-2-2 | ||||
소계 | 6 | 9 | 3 | 3 | 21 | ||
전공 선택 |
디자인플랜닝Ⅰ 에디토리얼디자인Ⅰ 디지털그래픽스디자인Ⅰ 패키지디자인Ⅰ 카피테크닉 (디자인)교과논리및논술 |
2-1-2 3-2-2 2-0-4 3-2-2 2-1-2 2-2-0 |
크리에이티브디자인Ⅲ 컨텐츠·캡스톤 디자인 (디자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현장실습Ⅱ |
3-2-2 3-2-2 3-2-0 3-0-6 |
|||
에디토리얼디자인Ⅱ 디지털그래픽스디자인Ⅱ 디지털플랜닝Ⅱ 패키지디자인Ⅱ 현장실습Ⅰ |
3-2-2 2-0-4 2-1-2 3-2-2 3-0-6 |
(디자인)교과교육론 크리에이티브디자인Ⅳ 포트폴리오디자인 |
3-3-0 3-2-2 3-2-2 |
||||
소계 | 14 | 13 | 12 | 9 | 48 | ||
합계 | 20 | 22 | 15 | 12 | 69 |
- 교과목과 역량 매핑
- 모듈형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