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비전 | 사회적인 가치 비전 | ||||||
| | ||||||
| 해양융합과 디자인공학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과 해양산업의 융합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연구단 출범 | ||||||
| ▼ | ||||||
교육 목표 | 기본방향 및 목표(2026) | ||||||
| | ||||||
| 사회문제해결 및 가치중심 전문인력양성 및 사업단 운영 BK21 FOUR 사업 우수연구단 | 협업 및 공동연구개발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참여학생 단계별 만족도 96점 | 신뢰받는 교육연구단 차별화된 융합연구개발 학과 참여사업 신뢰도 1위 | ||||
| ▼ | ||||||
| 추진전략 및 과제 | ||||||
| | ||||||
5대전략 | 전문인력배출과 취업의 질 개선 | 전공별 유사분야 도출 및 통합주도 | 안전한 연구분야 및 환경조성 | 지역사회 안전 및 환경혁신 | 연구윤리.인권문화 혁신 | ||
| | | | | | ||
12대 과제 | 연구하고 싶은 환경조성 | 분리개념 없이 함께하는 연구문화 서비스디자인 | 안전한 학교문화, 지속가능한 연구를 위한 교육 |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사회.경제 공유가치 창출 | 연구자 인권과 윤리기반 사업단 운영 | ||
| | | | | | ||
| ① 디자인분야 참여형 혁신 디자인 전문 양성확대 및 지원체계 구축 ② 융합형 디자인공학 혁신을 통한 미래형 연구자 및 취업연계 | ③ 지역사회 문제점 분석 및 중장기 전문가 인재육성 운영프로세스 체계 구축 ④ 국가별 차별화대응 및 융합전공 학생유치 및 연구 결과창출 서비스디자인 중심 연구 융합 인재의 지침서 제시 | ⑤ 수요자 체감형 연구실 안전. 투명한 연구관리와 지원프로그램 운영 ⑥ 지속가능한 연구 환경에 기여하는 교육연구단 운영 ⑦ 신뢰할 수 있는 연구실 문화 연구 과정정보 및 보안관리 | ⑧ 지역기반 사회공헌 연구과제 및 활동 추진 ⑨ 지역 기업과 수요 산업계 동반성장 및 지원프로그램 ⑩ 지역사회 연계 생활 환경 분석 지역특화사업 공동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 ⑪ 연구윤리 기반 운영 체계 구축 ⑪ 연구윤리 기반 운영 체계 구축 | ||
| |||||||
추진 배경 | 산업적 배경 | 해양드론개발/양식장 현대화사업/심해 탐사장비개발/선박디자인 수요확대/해양레포츠 수용인구 증대 중소조선연구분야 및 선박부품산업/해양레저산업 확산/마리나 및 어촌어항개발 전문인재 양성요구 | |||||
| | ||||||
학술적 배경 | 디자인분야 공학기반 융합형 해양산업 연구에 대한 관심 증대 전통적인 디자인교육/인재개발/혁신성장/기업중심디자인개발/디자인산업분야라는 새로운 도전과 통합적인 연구 요구 증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