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융합인재개발학부 평생교육·상담학전공

과목별 강의개요

1. 평생교육론(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 이념적 배경, 특성, 이론, 영역, 대상, 제도, 국내외 현황 및 정책동향 등을 탐구한다.

 


2.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 이론적 접근, 개념, 원리, 연구방법 등을 탐구하고, 실제 상담과정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익혀, 이를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범죄의심리학적이해(Psychological Understanding of Crime)

비행동기에 관한 각종 이론, 범죄자의 심리, 검사, 범죄자 행동유형에 관한 고전 및 현대이론의 사례연구, 정신분석학의 도입,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공격성의 메커니즘, 비행잠재성의 예측 등 범죄심리 분야의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4. 현대사회와경찰활동(Modern Society and Police Activities) 

경찰은 국민의 생명·신체·재산의 보호, 범죄의 예방·진압·수사, 교통·소방 기타 공공이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권력적 행정행위를 한다. 경찰임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경찰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킨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1) 경찰학의 기초, 2) 경찰조직관리, 3)경찰인사관리, 4) 경찰예산?재무 및 정보관리, 5) 경찰기획론, 6) 경찰운용론, 7) 경찰과 지역사회, 8) 경찰의 향후과제 등이 있다.

 

 

5.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다양한 특성을 가진 평생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법, 교수-학습이론, 적용사례 등을 탐구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6.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인간의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7. 직업 및 진로상담(Vocational & Career Counseling)

다각도의 자기평가를 통해 개인이 진로 및 직업을 결정하고 실제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직업 및 진로 상담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8. 평생교육경영론(Administration &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경영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및 실제적 접근방식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 운영주체들의 역할과 기능을 소개하고 평생교육관련 법 및 제도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9.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의 주요 이론을 다루며 각 성격심리학자들의 생애와 관점이 어떻게 성격이론을 형성하게 하였으며, 이렇게 형성된 성격이론이 어떻게 상담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졌는지를 고찰한다.



10.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며, 다양한 교육심리학의 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학습자의 특성, 학습이론, 교수이론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교육적 자질을 함양한다.



11. 청소년이해론(Understanding of Adolescence)

청소년기 이해를 위한 기초로서, 특징적인 신체변화, 지적, 인지적 변화, 사회?정서적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둘러싼 환경의 영향을 다루며, 부정적인 결과로서의 비행과 폭력 등의 문제를 다룬다.



12. 시민교육론(Theories of Civic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 및 시민사회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보고, 시민사회와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13.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교육을 사회 현상으로 보고 사회학의 여러 가지 이론과 관점을 적용하여 교육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4.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 Counseling)

성인의 학습을 조력하고 지도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학습 및 상담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성인을 위한 학습 및 상담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15.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자의 심리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 및 절차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 기획, 목표설정, 요구분석, 설계, 홍보 및 마케팅, 실행 및 운영, 평가 등 프로그램 개발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16.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특성을 심리 검사 및 기타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17.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의 특성과 집단 역동의 전개과정을 응용하여 상담을 희망하는 내담자들을 소규모 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와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원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18. 교육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교육의 실증연구에 필요한 조사방법론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교육에 관련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연구문제 또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19. 인적자원개발론(Found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이념적 배경, 특성, 이론, 영역, 대상, 제도, 국내외 현황 및 정책동향 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20. 평생교육실습(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평생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지식을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에서 적용하고 실천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에서 업무분석, 프로그램 분석,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에 대한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21.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구조적 해체와 기능적 약화가 확대되면서 심각한 가족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체계적인 가족상담과 관련된 기초 개념, 원리, 이론, 기법 등을 탐구하여 이해함으로서 가족상담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22. 청소년수련활동론(Foundation of Youth Activity)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청소년수련활동 및 동아리활동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무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23.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심리학의 주요분야인 심리진단, 치료 및 이와 관련된 연구방법들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배운다.



24.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이상행동, 정신병리적 문제 등을 다루며, 이상행동의 원인, 증상, 분류 등을 이해한다.



25. 학습동기이론(Theory of Learning Motivation)

학습동기의 개념, 학습동기의 분류, 학습동기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26. 상담현장실습(Counseling Internship)

상담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상담의 기법과 상담 진행기술을 익히고, 상담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상담현장을 이해한다.



27. 교수설계론(Learning Counseling and Coaching)

수업의 내용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수설계의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이해할 수 있다.



28. 학습상담과코칭(Learning Consultation & Coaching)

학습상담 및 학습컨설팅이 필요한 학습자들의 학습지원을 위해 학습 진단 방법, 학습상담과 학습 코칭의 다양한 이론 및 방법들에 대해 공부하고, 학습자들의 개별 특성에 맞는 학습상담과 코칭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29.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and Art in Education)

교육에서 활용되는 문화와 예술의 영역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고, 문화와 예술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의 적용을 통해 교육의 영역을 확장한다.



30. 미래교육과 테크놀로지(Future Education and Technology)

미래교육의 전망과 방향에 대해 테크놀러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테크놀러지가 미래교육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통해 미래교육을 대비하는 학문적 토대를 마련한다.



31. 노인교육론 (Education for Older Adult)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 사회에서 노인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고찰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한국 노인교육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32. 지능과 창의성 (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통하여 지능과 창의성을 이해하고, 지능과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개인 외적 환경조건을 고찰하고 지능과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33. 원격교육활용론 (Distance Education & Cyber Learning)

여러 정보제공 매체를 통해 학교, 지역사회, 기업 등에서 실시하는 원격교육의 방법과 실태를 파악하고 원격교육을 위한 계획, 절차 및 기술 등에 관련된 제반 변인들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의 새로운 대안전략들을 모색한다.



34.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이 강의를 통해 학생은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체계적인 수업설계 능력을 함양하여, 실제 자신의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한다.



35. 학습이론(Learning Theory)

여러가지 학습이론의 발달과정, 학습 원리 등을 공부하고 이런 이론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36. 21세기교수·학습법(Theories of Learning and Instruction in 21st century)

21세기에 적합한 수업방법의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수업이론과 원리에 관한 이해를 통해 교수-학습 전반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37. 아동교육론(Introduction to Child Education)

본 교과목은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아동교육의 이론에서는 아동교육의 역사와 이론 등을 살펴보며, 아동교육의 실제에는 아동 발달, 아동 교육과정, 아동 교수-학습과정, 아동 생활지도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아동교육을 위한 인적 및 물리적 환경 구성, 아동교육기관과 가정의 협력 방안, 아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방법 등을 살펴본다.


 

38. 자기주도학습연구및개발(Self-Directed Learning Research and Development)

이 과목은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자기주도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한다. 

 

 

39. 기업가정신과교육(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지식의 부가가치가 높아지고, 평생교육이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21세기에 학생들이 기업가적 사고와 행동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함양하는 수업이다. 본 과목을 통해 기업가정신과 교육의 이론과 실무, 글로벌 현황과 사례들을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다. 


 

40. 예술심리치료(Art psychotherapy)

본교과는 미술, 음악, 영화, 동작치료와 같이 다양한 개인의 정신건강과 심리적 상태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치료적 개입활동을 학습한다.



41. 성인발달과학습(Adult Development and Learning)

이 과목은 성인들의 인지, 정서, 신체 등 전반적 발달 및 여러 발달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성인들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