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환경·해양대학

에너지자원연구소


인사말

에너지자원연구소는 에너지·자원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산출하고, 선진국과의 정보 교류, 공동연구 등을 통하여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며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2009년 2월 20일 설립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석유자원, 광물자원, 신재생에너지 등을 포함한 에너지자원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에너지자원 분야의 연구개발을 육성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연구 인력의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의 장을 제공하며, 지방대학으로서의 연구의 인적·물적 자원의 거점을 형성함으로써 세계와 교류하는 글로벌연구의 거점으로 만들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부경대학교 에너지자원연구소장 최요순 -

연혁
2009. 02. 20 연구소 설립
2009. 03. 01 이광훈 교수 초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2012. 03. 01 왕수균 교수 2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2016. 03. 01 이광훈 교수 3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2016. 12. 01 엄정기 교수 4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22018. 12. 01 왕수균 교수 5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2021. 03. 01 최요순 교수 6대 에너지자원연구소 소장 취임

설립목적

세계적으로 석유자원, 광물자원, 신재생에너지 등을 포함한 에너지자원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소를 우리 대학에 설치함으로써 에너지자원 분야의 연구개발을 육성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연구 인력의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의 장을 제공하며, 지방대학으로서의 연구의 인적?물적 자원의 거점을 형성함으로써 세계와 교류하는 글로벌연구의 거점으로 만들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확보하고자 한다.


조직도





연구분야
연구분야
본 연구소는 석유자원연구부, 광물자원연구부, 신재생에너지연구부 및 자원환경 연구부를 포함한 4개의 연구부로 구성되며 주요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
(2) 국내외 산·학·연 연구협의체 구축
(3) 에너지자원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
(4) 관련 분야의 학술 행사 개최 및 기술 교류
(5) 각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