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교육과정
- 전공소개
- 국제개발협력학 전공
교육과정
국제개발협력학 전공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와 현장실습을 통해 국제개발을 위한 주요 협력국가 및 세계 각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그리고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에 관한 전문 지식을 제공.
영어 및 주요 협력국가의 현지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개도국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이 목적.
- 교육목표
-
- 글로벌수준의 개발협력 관련 지식 및 경험 보유
- 현지 언어 및 문화 이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소통
-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의식 배양
- 높은 도덕성과 책임성을 국제사회에서 실천하는 글로벌리더십 함양
- 교과목과 역량 매핑
-
학년/
학기교과목명 학점 글로벌지역학연구전문인 국제개발협력전문인 핵심역량 타지역언어구사능력 타지역문화이해능력 주도적현지조사능력 국제개발협력주요이슈이해능력 글로벌시민으로서의 소통능력 국제개발협력문제해결능력 학습 사고 연계 소통 포용 실천 1/1 국제지역학입문 3-3-0 ○ ○ ● ◎ ○ 1/2 세계와지역의이해 3-3-0 ○ ○ ● ◎ ○ 2/1,2 국제지역연구방법종합설계L 3-3-0 ○ ○ ● ◎ ○ 2/1 국제개발협력의이해 3-3-0 ○ ● ◎ ○ 2/2 국제개발영어강독 3-3-0 ○ ○ ● ◎ ○ 2/1,2 국제정치경제론 3-3-0 ○ ○ ● ◎ ○ 2/1,2 세계화의쟁점 3-3-0 ○ ○ ● ◎ ○ 2/1,2 빈곤과발전 3-3-0 ○ ○ ● ◎ ○ 2/1,2 관광과개발협력 3-3-0 ○ ○ ● ◎ ○ 2/1,2 동남아시아사회와문화 3-3-0 ○ ○ ● ◎ ○ 2/1,2 라틴아메리카사회와문화 3-3-0 ○ ○ ● ◎ ○ 2/1,2 아세안정치와경제 3-3-0 ○ ○ ● ◎ ○ 2/1,2 라틴아메리카정치와경제 3-3-0 ○ ○ ● ◎ ○ 2/1,2 국제지역언어Ⅰ 3-3-0 ○ ○ ● ◎ ○ 2/1,2 국제지역언어Ⅱ 3-3-0 ○ ○ ● ◎ ○ 3,4/
1,2국제지역학세미나 3-3-0 ○ ○ ● ◎ ○ 3,4/
1,2국제지역언어특강 3-3-0 ○ ○ ● ◎ ○ 3,4/
1,2국제지역캡스톤디자인L 3-0-6 ○ ○ ● ◎ ○ 3,4/
1,2국제기구와글로벌거버넌스 3-3-0 ○ ○ ● ◎ ○ 3,4
/1,2국제개발협력이슈 3-3-0 ○ ○ ● ◎ ○ 3,4/
1,2비교문화론 3-3-0 ○ ○ ● ◎ ○ 3,4/
1,2라틴아메리카인권과민주주의 3-3-0 ○ ○ ● ◎ ○ 3,4
/1,2동남아시아기업과시장 3-3-0 ○ ○ ● ◎ ○ 3,4/
1,2라틴아메리카기업과시장 3-3-0 ○ ○ ● ◎ ○ 3,4/
1,2국제지역언어Ⅲ 3-3-0 ○ ○ ● ◎ ○ 3,4/
1,2다문화와개발협력 3-3-0 ○ ○ ● ◎ ○ 3,4/
1,2국제이주문제 3-3-0 ○ ○ ● ◎ ○ 3,4/
1,2라틴아메리카종족과종교 3-3-0 ○ ○ ● ◎ ○ 3,4/
1,2동남아시아종족과종교 3-3-0 ○ ○ ● ◎ ○ 3,4/
1,2라틴아메리카지역연구특강 3-3-0 ○ ○ ● ◎ ○ 3,4/
1,2동남아시아지역연구특강 3-3-0 ○ ○ ● ◎ ○ 3,4/
1,2사회적기업과개발협력종합설계L 3-3-0 ○ ○ ● ◎ ○ 3,4/
1,2국제개발협력현장실습L 3-0-6 ○ ○ ● ◎ ○ 3,4/
1,2아세안과국제관계 3-3-0 ○ ○ ● ◎ ○ 3,4/
1,2한국과국제개발협력 3-3-0 ○ ● ◎ ○ 3,4/
1,2개발도상국의사회정책 3-3-0 ○ ● ◎ ○ 3,4/
1,2글로벌해양문명교류 3-3-0 ○ ○ ● ◎ ○ 3,4/
1,2국제개발협력실행과평가 3-3-0 ○ ○ ● ◎ ○ ※ 핵심역량은 제1역량(●), 제2역량(◎), 제3역량(○)으로 표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