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를 앞두고있는 수험생 여러분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자주하는 질문내용에 대한 답변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뭐가다른가요?
우선 건축학과의 경우 5년제로 운영이 되며 건축주의 의도에 따라 이를 설계 디자인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주로 건축설계라는 교과목을 배우게되며 건축CAD, BIM 등 여러 디자인프로그램도 배울 수 있습니다. 졸업후 주요 진출분야로는 대부분 건축설계사무소에 진출을 하게 됩니다.
반면 건축공학과의 경우 4년제로 운영이 되며 설계사의 의도에 따라 이를 시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주요교과목으로는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설비 등에 관련한 과목을 배우게되며 건설사업관리와 같은 건축경영에 관한 교육도 하여 건축엔지니어로서의 지식을 익힐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계사의 의도를 반영해야 하기에 건축설계수업도 진행을 하지만 이는 설계사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최소한의 소양을 갖추기 위한것입니다. 졸업후 주요 진출분야로는 건설시공회사, 구조사무소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건물에너지진단에 관련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건축사,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같은 직업을 가지고자 하는 경우에는 5년제 건축학과로 입학해야 하며 기술사, 감리사 등의 직업의 가지고자 하는경우에는 4년제 건축공학과로 입학을 해야 합니다.
저희학과를 지원하는 수험생들 중 드라마 혹은 영화를 보며 건축인이 되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드라마 신사의품격의 김수로와 같이 현장에서 시공을 책임지며 현장지휘 및 관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건축공학과(4년제)로 지원하는것이 바람직하지만 예능프로그램 러브하우스와 같은 작품을 보며 건축을 배우고자 하는데 이는 건축학과(5년제)로 지원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입시를 앞둔 여러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