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건축공학과

교과목과 전공능력, 핵심역량 매핑

교육목표

 

실무와 연계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건축공학도의 양성


상호 소통과 협력에 기반한 건축 프로젝트 수행 능력의 배양


세계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건축인재의 양성


공동체와 사회 요구에 충실한 건축 기술인 양성


건축 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 

교과목과 역량 매핑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건축공학설계

전문인

건축구조 ·

안전전문인

건축시공 ·

재료전문인

친환경건축 ·

설비전문인

핵심역량

건축

공학

설계

능력

건축제도

응용능력

건축도면

이해능력

건축구조

이해능력

구조실험

해석능력

건축안전

진단능력

일반구조

이해능력

건축시공

이해능력

건축재료이해능력

건축환경

이해능력

건축설비

설계능력

환경설비해석능력

학습

사고

연계

소통

포용

실천

1/1

건축계획

3

 

 

 

 

 

 

 

 

 ○

1/1

건축CAD

3

 

 

 

 

 

 

 

 

 

 

 

 

 

1/2

건축BIM l

3

1/2

건축일반구조

3

 

 

 

 

 

 

 

 

 

 

 

2/1

건축역학

3

 

 

 

 

 

 

 

 

2/1

건축환경

3

 

 

 

 

 

 

 

 

 

 

2/1

건축설계

3

 

 

 

 

 

 

 

 

 

2/1

건축BIM

3

 


2/1

건축구조공학개론

3

 

 

 

 

 

 

 

 

 

 

 

 

2/1

건축재료및실험

3

 

 

 

 

 

 

 

 

 

 

 

 

2/2

건축위생설비

3

 

 

 

 

 

 

 

 

 

 

 

 

2/2

건축IT

3

 



2/2

콘크리트재료및실험

3

 

 

 

 

 

 

 

 

 

 

 

2/2

환경설비실험

3

 

 

 

 

 

 

 

 

 

 

 

 

2/2

건축역학

3

 

 

 

 

 

 

 

 

 

 

 

 

2/2

공정관리

3

 

 

 

 

 

 

 

 

 

 

 

 

 

3/1

철근콘크리트구조

3

 

 

 

 

 

 

 

 

 

3/1

건축시공

3

 

 

 

 

 

 

3/1

스마트건축

3

 

3/1

건축구조해석

3

 

 

 

 

 

 

 

 

 

 ○

 

 

 

3/1

건축공조설비

3

 

 

 

 

 

 

 

 

 

 ○

 

 

 

3/1

건설사업관리

3

 

 

 

 

 

 

 

 

 

 

 

3/2

철골구조

3

 

 

 

 

 

 

 

 

 

3/2

건축적산

3

 

 

 

 

 

 

 

 

 

 

3/2

건축캡스톤디자인

3

 

 ○

 

 

3/2

건축급배수종합설계

3

 

 

 

 

 

 

 

 

 

 

 

 

3/2

철근콘크리트구조

3

 

 

 

 

 

 

 

 

 

 

 

 

3/2

건축시공

3

 

 

 

 

 

 

 

 

 

 ○

 

 

 

4/1

건축캡스톤디자인

3

 

 ○

 

 

4/1

구조실험및실습

3

 

 

 

 

 

 

 

 

 

 

 

 

4/1

건축안전

3

 

 

 

 

 

 

 

 

 

 

 

 

 ○

4/1

건축공기조화종합설계

3

 

 

 

 

 

 

 

 

 

 

 

 

4/2

건축구조설계실무

3

 

 

 

 

 

 

 

 

 

 

 

 

4/2

건축시공실무

3

 

 

 

 

 

 

 

 

 

 

 

 

4/2

건축환경설비실무

3

 

 

 

 

 

 

 

 

 

 

 

 

 

 

 

 

모듈형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