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대기환경 원격탐사 연구실(AERS)
자료실
관련기사

자료실

관련기사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부경투데이/2021.09.27./YTN 사이언스에 소개됐다
작성일 2021-09-27 조회수 52
첨부파일

YTN 사이언스부경대 미세먼지 관측 시스템 기술 주목

- ‘다큐S프라임에 노영민 교수 연구팀 활약 소식 소개

△ '다큐S프라임' 프로그램 화면 갈무리. 

 

부경대학교 노영민 교수(환경공학과연구팀의 활약상이 ‘YTN 사이언스에 소개됐다.

    

YTN 사이언스는 지난 9월 23일 다큐S프라임’ 프로그램의 자율주행의 눈라이다’ 편에서 라이다 활용기술 사례로 노영민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스캐닝 라이다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 방송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다 기술을 소개하며이 기술은 과거 기상관측이나 지형을 정밀히 그리거나 비행기 착륙 유도 등에 국한해 사용됐지만 지금은 우리 일상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다(lidar)란 라이트(light)와 레이더(lader)의 합성어로신호를 발사하여 물체가 반사되는 것을 확인하는 기술이다레이더와 원리가 유사하지만 발사하는 신호가 단파장의 레이저 펄스로 돼있어 정밀하게 물체를 이미지화 할 수 있다.

    

라이다 기술은 최근 자율주행 기술, AR 가상현실 기술공간 스캐닝을 통한 3D 공간모델 뿐만 아니라 농장 대형가축 관리기후변화 보존산림 관리하수 유지 보수 등 현실적인 응용과 적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방송에서 이 같은 라이다 기술 활용 사례로 노영민 교수팀이 개발한 고해상도 미세먼지 농도 분포 감시용 스캐닝 라이다 시스템이 소개됐다.

    

이 시스템은 라이다 기술에 스캐닝 방식을 도입해 반경 5 km 내 관측 영역을 30 m의 고해상도로 미세먼지 질량농도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구분해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방송은 원격으로 미세먼지 실태와 현황 배출량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방송 영상은 YTN 사이언스 홈페이지와 유튜브(YTN 사이언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경투데이>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213&s_hcd=&key=202109240954152422&

(38분 36초부터)

다음 (단신/2021.11.09.)부경대 미세먼지관리 특성화대학원, 취업역량강화 특강 개최
이전 부경투데이/2021.09.08./미세먼지 저감 위해 손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