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해양공학과

포토갤러리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해양수산 미래연구 논문'최우수·우수'
작성일 2023-12-01 조회수 77
첨부파일

국립부경대생, 2023 해양수산 미래연구 논문공모전 최우수

- 박성식 박사과정생 논문 2편으로 최우수·우수상 수상

 

△ 박성식 박사과정생. ⓒ사진 이성재(대외홍보팀)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해양공학과 박성식 박사과정생이 2023년 해양수산 미래연구 논문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주최하고 해양 수산 분야 각 학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논문공모전에서, 박성식 박사과정생은 해양환경안전학회로부터 최우수논문상을,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로부터 우수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그는 논문 열오염수의 해양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한 방류 적지 선정 방법’(지도교수 김경회)으로 해양환경안전학회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그는 이 논문에서 LNG 기지나 발전소 등의 열오염수로 인한 어업 피해 등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수치 유동 모델과 기계학습 기법을 활용해 열오염수의 확산 면적을 최소화될 수 있는 방류 적지 선정 기법을 개발해 뛰어난 연구 결과를 인정받았다.

 

그는 확산 면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들로 열오염수 방류량과 미방류 시 방류구 지점의 표·저층 수온, 저층 염분, ·저층 수온차, 밀도차를 제시했다. 이 변수들을 가우시안 과정 회귀(GPR) 모델에 적용해 열오염수의 확산 면적을 예측한 결과 매우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이와 함께 그는 논문 엘리뇨/라니냐와 한국 연안의 적조 발생 관계’(지도교수 김경회)로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의 우수상도 수상했다.

 

그는 이 논문에서 국내 연안의 적조 발생 현황(1981~2022)을 조사하고, 주요 영향인자로 강수량과 하천 총질소(TN)로 밝히는 등 연구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원문링크 Click>

다음 해양데이터 해커톤에서 '활약'
이전 해양쓰레기 수거활동 개최